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국주식 ETF 무엇을 보고 골라야 할까? 비교 분석하기
    미국주식 2020. 6. 8. 13:13

     

     

     

     

     

     

    오늘은 S&P500지수를 따라가는 ETF 중 가장 유명한 상품 3개를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S&P500지수란 :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라는 회사에서 미국 증시에 상장된 500개 우량 기업을 뽑아 산정한 지수로 공업주(400 종목), 운수주(20 종목), 공공주(40 종목), 금융주(40 종목)의 그룹별 지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 S&P500 지수는 미국의 경기 상황을 파악하는 데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지수 중 하나로, 간단하게 말해서 위 500개 기업들의 경기가 좋으면 지수가 올라가고, 안 좋으면 지수가 떨어지겠죠? 이 지수를 가지고 경기가 어떤지 흐름을 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지수에 속한 500개 기업을 묶어서 투자하는 주식이 바로 S&P500 ETF입니다.

     

     

    https://www.etf.com/

    아래 내용은 ETF.com에서 참고하였습니다.

     

    ****오늘의 내용은 ETF를 추천하는 내용이 아닙니다. 

    그저 어떤 상품에 대해서 무엇을 보고 고르면 좋을지 참고하시라고 보여드리는 예시일 뿐입니다. :)

     

     

     

     

    1. SPDR S&P500 ETF


    이 상품은 SPY라는 회사에서 운용하며, S&P500지수를 따라가는 ETF 입니다.

    (SPDR은 SPY가 운용하는 상품 브랜드입니다. 이 회사에서 운용하는 상품들에는 앞에 SPDR이 붙어있습니다.

    사진이 작으시면 클릭해서 봐주세요

    ETF.com 에 들어가셔서 해당 상품을 검색하시면 보이는 내용인데, 위 내용으로 이 상품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우선 왼쪽부터 쭉 보시면,

    Issuer 발행자 : State street global advisors

    Brand 브랜드 : SPDR

    Inception date 펀드 론칭일 : 93년 1월 22일

    Legal Structure 법적 구성 : 단위 투자신탁

    Expense Ratio 운용료 : 0.09%

    Assets under management 운용자산 : 271.16 Billion dollars / 약 271조 원 (1 USD=1000 KRW)

    Average daily & volume 평균 하루 거래량 : 29.13 Biilion dollars / 29조 원 (1 USD=1000 KRW)

     

    오른쪽  

    Weighted Average Market Cap  가중 평균 시가 총액 : 269.85 Billion dollars / 약 269조 원 (1 USD=1000 KRW)

    Price / Earnings Ratio PER (지난 포스팅에서 했죠) : 17.85배

    Price / Book Ratio PBR 주가 순 자산 비율 : 2.72배

    Distribution Yield 배당률 : 1.90% (ETF는 dividend을 안 쓰고 distribution을 쓰더라고요)

    Next Ex-Dividend date 다음 배당락일 : 20년 6월 19일

    Number of holdings 투자하는 종목 수 : 506개

     

     

    위 내용들 중에서 저는 개인적으로 직접적으로 돈과 연관이 있는 운용료와 수익이 되는 배당을 꼭 확인하고, 나머지 부분은 이 회사가 역사가 있는지, 규모는 어느 정도 되는지, 망하거나 없어질 위험은 없는지 정도를 참고하는 수준으로 살핍니다. PER과 PBR도 보기는 하지만 여기서 더 설명하면 너무 길어질 것 같아 다음에 정리하겠습니다.

     

     

     

    이 상품이 투자하는 Top 10 섹터들과 Top 10 종목들입니다. 보시면 유명한 회사들은 우선 다 들어가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내가 원하는 섹터나 회사에는 어느 정도 비율로 투자가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2. iShares Core S&P 500 ETF


    이 상품은 blackrock이라는 회사에서 운용하는 상품입니다. 

     

     

    위 내용을 SPY와 비교하여 보신다면,

     

     

    SPY보다는 최근에 시작한 ETF이고, 운용료는 0.04%로 SPY보다는 저렴한 편이군요. 자산 규모는 조금 작은 편이지만, 시가총액은 훨씬 크네요. 배당금도 2.21%정도로 SPY보다 높습니다. 투자하고 있는 섹터나 종목의 비율은 SPY와 거의 똑같네요. 아마 이 ETF는 운용료가 저렴하고 배당금이 높다는 이유로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겠군, 하는 식으로 나름대로 이 주식을 사는 근거를 생각하시는 연습을 하시면 됩니다.

     

     

     

     

     

     

     

     

    3. Vanguard S&P500 ETF


    마지막으로 Vanguard 사에서 운용하는 상품입니다. 아래 내용을 연습삼아 확인해보세요.

     

     

     

     

     

    위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여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내용은 6월 6일 ETF.com 기준입니다.

     

    운용사 주가(USD) 운용보수율 마켓캡 배당율 배당금(대략USD) 투자종목수
    SPDR 319.34 0.09% 269B 1.90% 6.06  506
    iShares 320.48 0.04% 318B 2.21% 7.08 507
    Vanguard 293.61 0.03% 270B 1.88% 5.51 516

     

    이렇게 보시면 나에게 맞는 ETF는 어떤 것인지 어느 정도 그림이 그려지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무엇인지에 따라(주가, 운용보수, 배당률 등에 따라) 투자 회사가 달라지겠죠.

     

     

     

     

    누군가 이게 좋대, 하는 얘기를 듣고 투자하는 것과 내가 직접 내용을 알고, 공부하고 투자하는 것은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내가 이 회사를 고른 근거가 확실히 있기 때문에 주변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꾸준히 투자하고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새로운 내용을 알아간다는 것은 참 즐거운 일인 것 같습니다. 오늘의 공부가 미래의 나에게 꼭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댓글과 공감은 글을 쓰는데 많은 힘이 됩니다 :D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