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국주식 배당금은 어떻게 확인할까?
    미국주식 2020. 6. 7. 13:02

    출처 : 제 그림입니다 :)

     

     

    주주가 되어 주식투자를 할 때 주가가 오르는 것 만큼이나 기쁜 일이 또 있는데요, 바로 배당금을 받는 것입니다. 배당금은 기업이 회사를 운영하면서 이익 난 분에 대하여 투자자인 주주들에게 일정분 나눠주는 돈을 말합니다. 이는 보통 거래하고 있는 증권사 계좌로 입금됩니다. 1주 당 얼마로 표시되며 우리나라 같은 경우 1년에 한 번 배당하는 곳이 많습니다.

     

     

    그럼 미국주식에서 배당금은 영어로 뭔지, 어떻게 계산하는지, 언제 주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배당금은 영어로 dividend이라고 합니다. divide가 나누다라는 뜻의 동사인 것을 생각하면 외우기 쉽습니다. 보통 사용하고 있는 앱을 보시면 대부분 배당이 어느 정도인지 표시되어 있는데 dividend이라고 되어있지 않고 dividend yield라고 표시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는 배당 수익이라고 하며 퍼센테이지 %로 표시되고 내가 1주를 가지고 있을 때 그에 대한 배당수익이 얼마인지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배당금은 절대적인 금액이 아니라 1주 가격에 따라, 그리고 그 해 배당률에 따라 변경되기 때문에 dividend yield (ratio)를 가지고 계산하는게 더 정확하여 달러로 적어놓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위 내용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브로커 앱에서 확인할 수 있는 애플사 APPLE에 대한 내용입니다.

    전부 영어로 되어있어서 조금 당혹스러울 수도 있지만 사실 하나하나 읽어보면 별로 어려운...오른쪽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원래는 배당금 부분만 설명드리려고 했는데, 이왕 보여드리는 김에 하나하나 다 주석을 달아드리면 좋겠다 싶어 아래 다 정리해보았습니다..배당금만 보실 분은 하단의 붉은색 글자부터 보시면 됩니다.)

     

     

    왼쪽 내용입니다.

     

    Open : 이날 시장에서의 오픈 주식 가격입니다.

    HIgh : 이 날 가장 높았던 주식 가격입니다.

    Low : 이날 가장 낮았던 주식 가격입니다.

    52Wk High : 52주(1년) 중에 가장 높았던 가격입니다. (오 그러면 6월 5일 오늘이 지난 1년 중 제일 높았던 날이네요)

    52Wk low : 52주(1년) 중에 가장 낮았던 가격입니다. (3월 23일보다 더 낮은 날이 있었다니;)

     

    오른쪽내용입니다.

     

    Volume : 해당일 이 주식이 사고 팔린 전체 거래량의 합을 말합니다. 34.31M이라고 되어있으니 34백만개가 사고 팔렸군요.

    (구글설명 : Volume in stock market of a particular company is the number of shares traded during a particular day)

    거래량을 표시하는 이유는 이 주식이 활발하게 거래가 이루어지는 주식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입니다. 거래량이 낮으면 활발하게 거래가 안된다는 뜻이니, 나중에 내가 원할 때 사거나 팔고 싶을 때 거래가 성사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Avg volume : 이 주식의 평균 거래량입니다. 

     

    Mkt Cap (Market capitalization) : 마켓캡은 시가 총액(주가*발행주식수)을 말합니다. 1.44T라고 되어있으니 1.44Trillion dollar라고 읽으며, 1T는 1천조로 엄청난 사이즈입니다. (참고로 2019년 미국 정부에서 지출한 예산이 $4.45 trillion였다고 합니다.)

     

    P/E ratio : 주가수익률이라고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PER라고 씁니다. 이는 기업의 주식가격을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값인데, 주당 순이익은 EPS(earning per share)로 1주당 기업이 벌어들이는 이익을 말합니다. / Apple의 EPS는 2019년 기준 11.89달러로, 간단하게 말해서 이 회사는 1주당 순이익으로 11.89불(작년기준입니다)을 벌어들이는데, 사람들은 이 주식을 1주당 320불이 넘는 가격으로 거래를 하고 있으니 P/E율이 25-26이 나옵니다. 

     

    *이 PER가 중요한 이유는 이 숫자를 통해 해당 주식이 고평가 되어있는지(거품인지), 저평가 되어있는지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것만으로 판단하기는 어려우며, 이게 높더라도 기업이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가 이 이상 된다고 판단하면 사람들은 계속해서 이 주식을 삽니다.

     

     

    드디어 Div/Yield 입니다. 

     

    배당수익률을 의미하며 애플의 경우 1.01%입니다. 이것을 보시고 배당금을 계산하는 법은 간단한데 1주 가격 * 배당수익율입니다. 오늘 날짜로 애플 1주 가격 330불이니 330*0.0101로 계산하면 3.33불 정도가 나오는군요. 하지만 이건 그냥 간단하게 계산하는 대략적인 예상가이고 정확한 금액은 기업이 알려줍니다.

     

    정확한 금액이나 이전 배당 히스토리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

    https://www.nasdaq.com/market-activity/stocks/aapl/dividend-history

     

     

     

     

    보시면 왼쪽에 메뉴가 엄청 많은데, 일단 이제 아는 단어인 dividend history라는 메뉴를 클릭하시면 (붉은 네모상자) 오른쪽처럼 이전의 배당일자, 배당금 등이 쭉 나옵니다. 보시면 애플은 보통 4분기로 나눠서 배당을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주 가격에 비하면 아주 소소한 금액이지만 그래도 없는 것 보다는 좋으니까요.

     

     

    예를 애플로 들었기에 원래 미국 배당금이 이렇게 낮은가 하시겠지만, 사실 그렇지는 않습니다. 3-4%도 많이 있고 정말 많이 주는 경우 7%대도 있습니다. 그러니 나의 투자 목적이 무엇이냐에 따라 배당금도 확인을 꼭 해보시고 투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글을 보시다가 혹시 오류를 발견하신다면 꼭 알려주세요,

    그리고 궁금하신 점도 있으시다면 알려주세요, 저도 공부 같이 해서 올리겠습니다 :)

    짧아 보이지만 그래도 정리하느라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댓글이나 하트 남겨주시면 힘이 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3

    댓글

Designed by Tistory.